인대 및 근육의 손상
염좌(허리, 손목, 발목)
우리가 흔히 삐었다고 말하는 염좌는 인대나 근육이 늘어나거나 끊어지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주로 허리나 손목, 발목 등에서 나타납니다.
염좌가 발생하면 아프고 붓는 과정이 생기고, 심할 땐 멍이 생기기도 하지만 대개 하루 이틀 정도면 증상이 호전되고 2주 안에 정상으로 돌아오게 됩니다.
단 중요관절 부위는 한 달 이상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.
염좌(허리, 손목, 발목)
-
01허리
갑자기 무거운 물건을 들다가 발생합니다.
갑작스럽게 허리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.
이 외에도 잘못된 자세의 장시간 유지, 외부의 충격에
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.
인대 또는 근육 손상의 정확한 판별 후 치료해야 합니다.
-
02손목
넘어질 때 손목으로 짚으면서 체중이 실려 생기기도 하고, 손목에 직접적인 외상을 입은 경우 발생하기도 합니다. 또한 손목을 이용한 운동을 과도하게 할 때 생기기도 합니다.
최근에는 손목을 무리하게 사용하는 사무직 직장인, 무리한 가사일을 하는 주부 등에게도 드물지 않게 발생하는 증상입니다. 만성적인 통증으로 진행되기도 하는 증상이므로 서둘러 치료해야 합니다.
-
03발목
운동하거나 뛰다가 발목을 접질렀을 때 발생하기도 하고, 발을 헛딛거나 꺾였을 때, 맞지 않는 신발을 신었을 때 생기기도 합니다.
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인대가 느슨한 위치에서 아물어 반복손 상이 일어날 수 있고, 관절의 연골도 손상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.
통증으로 인한 근육 경직도 나타나기도 합니다.
관절 내 손상도 동반될 수 있어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.
- 01 염좌의 대표적인 증상은 손상부위의 통증과 압통, 종창, 부종이다.
- 02 손상으로 인해 인대출혈이 일어나면 멍이 들며, 관절이 경직되고 운동성이 줄어든다.
- 03 해당 통증부위가 쓰리고 시큰거리는 느낌이 든다.
- 04 심한 경우 관절이 완전 탈구되어 움직이기 어려운 경우도 발생한다.
- 05 관절염 등의 합병증이 생기기도 한다.
염좌 치료
인대손상으로 인한 통증과 부종 증상은 손상의 심각성과는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.
부상을 입은 직후에 통증은 근육경직을 동반하기 때문에 확인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손상의 부위, 정도의 세밀한 진달을 통해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.
염좌로 인해 통증을 느끼는 것은 인대손상의 발생 시 나타나는 혈액의 응고현상 때문입니다.
한의학에서는 이를 어혈이라고 말하는데 통증의 주요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.
구월한방병원은 어혈을 배출해주는 치료를 통해 손상부위의 통증을 완화하고 인대, 힘줄과 근육 강화를 위한 재활치료를 병행합니다.
-
침치료
손상부위의 기혈순환을 촉진해
염증과 통증을 완화
-
도수치료
수기로 근막을 이완시켜
저림과 통증 완화
-
한약치료
관절 주변 염증을 제거하고
근육, 인대를 강화
-
약침치료
진통 소염효과로 통증완화와
손상된 관절 주변부 근육 강화
-
추나치료
손상된 관절 교정을 통해
근육 및 관절 운동성 회복